b. 출산의 여신
<작은 상(像)> 에페소스의 아르테미스, figurine : Artémis d'Ephèse BC 1세기, 고대 그리스, 루브르 박물관 소장
고대의 아르테미스 여신은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여신의 이미지와는 다른 모습으로 표현되었다. 고대의 다른 여신상 작품들과 마찬가지로 아르테미스 여신 또한 출
Cycladic civilization
키클라데스에서 번성했던 청동기시대 문화로서 크레타의 미노아 문명과 그리스 본토의 미케네 문명과 대비된다. 키클라데스 제도는 에게 해 남부의 섬들을 가리키는데, ‘동그라미’를 의미하는 그리스어에서 따온 이 명칭은 사실 모순된 것이다. 왜냐하면 이 섬들은 매우 대략적으
미술 양식은 단순히 서양미술사 한 시대의 미술 양식 이상의 의의를 지니고 있다. 르네상스 미술은 교회 건축을 포함하여 일반 공공건물도 포함하는데, 교회 건축에서 시작된 조각과 회화는 주로 종교적인 내용을 담고 있기는 하지만 중세와는 달리 인간적인 모습을 띠고 있다. 이제 예수나 마리아의
미술의 특징 – 4대 혁신
1) 유화 (Oil on Canvas)
기존 화법인 벽에 그리는 프레스코화(fresco on plaster walls)나 나무판자 위에 그리는 템페라화(tempera on wood panels)에 비해 더 풍부한 색상을 가지게 된 캔버스에 그리는 유화기법은 ‘색조를 단계별로 표현하는 것(그라데이션; gradation)’을 가능하게 했다. 이
생애
시대 상황과 와토
루이 14세 치하에 있어서의 지나치게 권위주의적인 것이 오히려 부담스러운 것이 되어 갔다. 루이 14세는 비단 군사적 정치적으로 자신의 위광을 과시하려고 했을 뿐만 아니라 시대의 취미나 일상생활, 나아가서는 예술에까지 그의 권세를 발휘한 것이다. 호화로움, 웅대함, 위
2. 동양의 인체표현
동양의 인체표현에 있어서 가장 중요시 된 것은 정신세계의 표현이다.
(1) 중국
동진(東晋)의 고개지(顧愷之)는 회화에서 인물의 정신적인 표현에 유의하였고 특히 눈의 묘사를 중시하여 ‘사지가 잘 생기고 못 생긴 것은 본래 묘처(妙處)와 무관하며, 정신(精神)을 전(傳)하여
'과연 위대한 여성 미술가는 존재하는가' 하는 질문은 미술 비평가인 린다 노클린을 시발점으로 하여 제기되어 왔다. 실제로 미술을 공부하는 학생이나 미술을 모르는 사람들조차도 미술가는 모두 남성이며 미술은 남성만의 것으로 간주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문헌이 비교적 희박하다고 보여지는 20
다다이즘 ( Dadaism )
1. 다다의 탄생
제1차 대전 당시 다다 운동은 1916년 초에 취리히의 <볼떼르 캬바레>에서 탄생한다.
작가이자 연극 연출가였던 휴고 발( Hugo - Ball )의 전쟁과 국수주의의 장애를 뛰어넘어 다른 이상들을 추구 하려고 살아가는 소수의 독자적인 정신의 소유자들이 있다는 사실을 환
아르테미스를 낳았고 아르테미스는 태어나자마자 어머니를 도와 쌍둥이 동생 아폴론을 받았다고 한다. 아폴론이 태어난 후에는 그의 힘과 권위에 의해 헤라도 더 이상 아폴론은 물론, 아르테미스, 레토까지 괴롭히지 못하게 되었다.
아폴론과 같이 제우스의 아들인 디오니소스가 인간의 광기와 열
미술학교에 입학했다. 미술학교 2학년을 마친 뒤 귀향했을 때, 아버지가 명문가의 아들과 결혼할 것을 강요하여 학비도 주지 않자, 이미 남녀의 감정을 존중하는 자유연애 결혼을 그리고 있었던 나혜석은 이를 모면하기 위해 1년간 미술학교를 휴학하고 여주에서 보통학교의 선생으로 일하여 학비를 모